본문 바로가기
공부는 평생 하는거야-!/궁금한거

유전자변형? LMO, GMO 정리! (feat. 주키니호박)

by 아라미니 2023. 3. 28.
반응형
반응형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59182&call_from=rsslink

 

[부처합동]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에서 미승인 LMO 확인, 판매 중단 및 수거·폐기 조치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에서 미승인 LMO 확인, 판매 중단 및 수거.폐기 조치

www.korea.kr

국내 LMO법에 승인되지 않은 LMO가 검출된 주키니 호박은 2종으로, 미국에서 승인된 종자를 수입하여 국내 검역 절차를 밟지 낳고 육종하여 판매된 것으로 2015년 부터 유통된 것으로 파악됨. 미국 식품의약국(FDA), 동식물검역국(APHIS),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등은 해당 LMO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일반 호박과 같은 수준이라고 판단.

애호박(출처 unsplash)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에서 미승인 LMO가 나왔다길래 LMO에 대해 조금 알아보았다!

 

유전자변형생물체란?

유전자변형생물체(Living Modified Organisms)는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를 분리해 인위적으로 다른 생물 종에 도입한 생물체를 의미한다. 말 그래도 유전자가 변형된 생물체! 

GMO는 LMO를 이용한 식품까지 포함한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다.

유전자변형식품이란?

유전자조작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은 생물의 유전자 중 일부분을 다른 생물체에 삽입하고 유용하게 변형시킨 농산물이나, 그 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모든 식품을 말한다. (어렸을 때 그렸던 뿌리는 당근, 열매는 딸기가 열리는 상상 그림이 생각난다.)  대표적인 GMO는 콩, 옥수수, 면화, 카놀라가 주로 재배된다고 한다. 

GMO

 

 

유전자변형식품 재배는 어디서?

GMO를 재배하는 주요 국가는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인도, 캐나다, 중국, 파라과이, 파키스탄, 남아공, 우루과이, 볼리비아, 필리핀, 호주, 부르키나파소, 미얀마, 멕시코, 스페인, 콜롬비아, 수단, 온두라스가 있다고 한다. 

https://www.seed.go.kr/seed/258/subview.do

 

유전자 변형 생물체(LMO) 국내외 동향

국립종자원

www.seed.go.kr:443

국립종자원의 유전자 변형 생물체 국내외 동향에서 주요 국가의 작물별 LMO 재배면적 비중을 보니 충격적으로 높았다. 그냥 우리가 먹는 음식에 유전자변형생물체가 원료로 들어가지 않는 음식을 찾는게 더 어려울거 같다.

 

유전자변형식품은 안전한가?

유전자변형식품은 유전자, 즉 DNA(Deoxyribo Nucleic Acid)를 활용하여 만들어 낸다. 변형된 DNA를 섭취하니, 사람의 유전자에 영향을 줄 수 있지 않냐고 물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식품 유전자는 소화액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므로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은 없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조합을 한 식품이므로 오랜 시간 섭취했을 때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유전자변형식품은 시판 전에 안전성을 평가, 승인 받아야 하며 관련 정보는 지속적으로 수집, 분석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 등과 똑같이 안전성을 평가한다. 안전성은 기존 농산물과 유전자변형농산물의 독성, 알레르기성, 영양성을 비교하고 평가하여 차이가 없는것을 확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약처가 그 역할을 한다. 모든 GMO는 식양처의 안전성 승인을 받아야 판매와 유통이 가능하다.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성 심사와 더불어 환경위해성 심사도 진행한다. 안전성 심사는 영양, 알레르기, 독성, 식품일반, 분자생물학분과에서 다양한 검사를 한다. 환경위해성은 해당 작물이 생태에 끼칠 수 있는 위험을 평가하는 것으로 작물재배환경은 농림품부, 자연생태계는 환경부, 해양생태계는 해수부에서 담당한다. 

GMO 안전성 심사 (출처: 2016 유전자변형식품 올바로 알아보기)

 

유전자변형식품 확인하는 방법?

GM식품 표시제가 있어서 식품에 유전자변형식품이 원재료로 들어가 유전자변형 DNA(단백질)이 남아있다면 유전자변형식품이라고 표시를 해주어야 한다. 여기서 "유전자변형 단백질이 남아있다면" 이라는 조건이 붙으므로 최종 제품에 DNA가 남아있지 않게 된다면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반대로 GMO가 들어가지 않은 식품도 표시할 수 있다. "비유전자변형식품", 무유전자변형식품", "Non-GMO", "GMO-free"로 표시가 가능하다. 유전자변형식품을 피하고 싶다면 이런 문구를 찾아서 소비하면 되겠다. 이 표시 대상은 대두, 옥수수, 카놀라, 면화, 사탕무, 알팔파가 있다. 이 여섯개 작물이 아닌 다른 재료로 만든 식품에 이 표시를 하는것은 금지된다.

유전자변형식품이 좋은 이유?

GMO를 이용하면 해충, 잡초, 바이러스 같이 생산량과 직결된 문제에 강하고 품질이 좋은 농산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전세계 식량 부족 문제, 기아문제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가뭄이나 제초제에 강한 농작물을 만들 수 있어 농산물 수확량이 증가될 수 있다. 아프리카의 환경에서도 잘 생산될 수 있는 옥수수가 그 예시이다.

또한 인류의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난한 나라 아동들의 야맹층에 좋은 비타민 A 성분을 강화한 황금쌀이 있다. 

해충에 강한 유전자변형농산물 생산 시 농약이나 살충제를 적게 쓸 수 있으니, 생물다양성 보전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환경 정화 능력이 높은 유전자변형미생물, 식물을 이용해 환경오염 물질을 분해, 제거, 흡수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기후변화를 야기하는 석탄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 연료 추출 원료를 생산할 수 있다. 

유전자변형식품을 반대하는 이유?

유전자변형식품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반대하는 시각도 존재한다. 

먼저, 식량문제는 농산물의 생산량 자체의 문제가 아닌 식량 독점 때문이므로, 유전자변형식품으로 생산량을 늘린다 하더라도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

GMO 개발 역사가 짧으므로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이 있다.

GMO 유전자를 가진 농산물의 유전자가 옮겨가며 생태계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 

바이오연료로 GMO 소비가 많아지면, 기존 GMO 곡물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이는 식량 위기를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어쨌든 인위적으로 만든 생물이니, 생태쪽의 평가와 관찰은 매우매우 중요할거라고 생각한다. 잘 관리가 된다면 인류에 큰 도움을 주는 기술..! 다만 장점들 중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많다. 식량문제라던가 생물다양성이라던가...

 

출처: 

https://www.seed.go.kr/seed/258/subview.do

 

유전자 변형 생물체(LMO) 국내외 동향

국립종자원

www.seed.go.kr:443

https://www.mfds.go.kr/webzine/201611/02.jsp

 

식품의약품안전처 : 식의약포커스

식약처 행정고시를 통해 2017년 2월 4일부터 제조·가공 후에 유전자변형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있는 모든 유전자변형식품들은 유전자변형 식품임을 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소비자의 알권

www.mfds.go.kr

http://file:///C:/Users/user/Downloads/(%EC%B9%B4%EB%93%9C%EB%89%B4%EC%8A%A4)%EC%9C%A0%EC%A0%84%EC%9E%90%EB%B3%80%ED%98%95%EC%8B%9D%ED%92%88+%EB%B0%94%EB%A1%9C%EC%95%8C%EA%B8%B0.pdf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886

 

‘유전자 변형’ GMO, 이미 한국 밥상 점령했다 - 시사IN

용어부터 정리하자. GMO를 일컫는 가장 보편적인 용어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이다. 글자 그대로 ‘유전자를 변형한 생물체’라는 뜻이다. 유엔 등 국제협약에서는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www.sisai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