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듣고 읽고 쓰기

[독후감, 책리뷰]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by 아라미니 2023. 1. 14.
반응형


- 2022년 12월 11일, 영풍문고에서

갑자기 자기계발서를 읽고싶어져서 요즘엔 어떤 자기계발서가 잘 팔리나하고 검색했다가 제목부터 구미가 당기는 책이 있어서 영풍문고로 갔다.
책 표지에 당당하게 마킹되어있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의 명성에 맞게 서점 입구의 베스트셀러 책장에 있었고 바로 한권을 들어 커피를 사고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앉은자리에서 화장실도 가지않고 몰입하여 다 읽고 일어났다.

나는 남들 하는건 다 해보고 싶고, 돈도 많이 벌고 싶고, 일도 잘하고 싶어한다. 요즘 같은 세상에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하고자 하면 얻을 수 있는 정보도 많고 할 수 있으면 하면 되는데, 실패하기도 싫고 추진력도 없어서 정보만 계속 찾아보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무엇이 중요한지 조차 가늠이 안되면서 내 머릿속이 너무 어지러워졌다. 그래서 ‘단 하나’라는 뜻의 ‘원씽’이라는 책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책 읽으면서 기억하고 싶은 구절이랑, 나의 생각이 불쑥불쑥 올라오는 구간을 적어놓았다. 나중에 내 머릿속의 정리가 필요할 때, 그 때 이 글만 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머릿속이 어지럽고 정리가 필요한 시기의 자기계발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다.


원씽 - 게리 캘러, 제이 파파산

18p -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지금 내 초점의 범위, 집중해야할 단 하나가 무엇인지 고민 필요!
32p -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35p - 빌과 그의 아내인 멜린다 게이츠는 그동안 모은 재산을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에 쓰기로 했다. 모든 생명은 똑같은 가치를 지닌다는 신념으로 그들은 단 한 가지의 목적을 가진 재단을 설립했다. … 이 야심찬 프로그램의 목표는 단 한 가지. 과학과 기술을 이용해 가난한 국가의 생명들을 구하는 일이었다. … 단 한 가지 일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그것은 바로 백신 개발이었다.
46p - 미국의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이렇게 말했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49p - 성공에 필요한 불평등한 분배 - 불평등한 분배에 대한 파레토의 법칙, 80/20 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예)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 쇼핑, 20%의 인구가 전체 부의 80% 보유
75p -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79p - 이처럼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너무 금방 포기하진 마라.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 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 …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 해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96p -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103p - 중도에서 너무 멀어지면 극단적인 삶을 살고 있는 셈이 된다. 그러나 중도적인 삶을 살 때는 어떤 일에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힘들어진다는 문제가 생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탁월한 성과는 바로 이와 같은 시간과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
〰️나는 중도에 가까운 삶을 살아온건가? 대학생때는 청춘의 즐거움과 배움을 위한 대학생활의 중도를 어느정도 지킨듯 하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보기도 하고 여러가지 역할도 맡아보고 활동도 해봤으니까. 그리고 최소한의 성적은 지켰으니까. 대학원때는 극단의 삶을 산 듯 하다. 그리고 그만큼 성과도 있었던 듯 하다. 조금 더 집중하고 극단으로 치우쳤더라면 더 나은 성과가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걸 보니 나는 중도의 삶을 추구해온듯 하다. 그 말은 결국 어떤 일에 아주 100% 극단으로 치우쳐져 보지 않았다는 것. 이 책에서 설명하는 온전히 one thing을 위한 삶을 살아보진 않은 듯 하다. 대학원 졸업 후 취업준비를 할 때, 그 때는 취업이라는 뚜렷하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를 해내려 했으니 많이 혼란스러웠던거 같고, 취업 후에는 업무 환경 상 멀티태스킹에 익숙해져 능률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부족해진 듯 하다. 이제 다시 극단의 삶이 필요할 때인거 같다. 책에서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다는 말은 큰 위로가 된다.
113p - 직업적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업무에는 완전히 익혀야 하는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 가장 중요한 업무에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갖지 마라.
122p - 커다란 질문을 던지는 건 언뜻 겁이 날 수도 있다. 커다란 목표가 처음에는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말도 안되는 것처럼 보이던 일이 막상 시작하고 나자 생각보다 쉬웠음을 깨닫게 된 적이 얼마나 많았는가? 때로는 일이 상상했던 것보다 쉬울 때도 있고, 때로는 생각보다 훨씬 힘들 때도 있다. 바로 그런 때,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큰 목표에 도달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성장해 있을 것이다. … 큰 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125p -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위대하게 살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당신의 삶과 당신이 이룬 것들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은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영어학원에서 만난 동갑내기 박사과정친구와 짧게 서로 소개하고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 있었다. 서로 일곱가지 질문을 하는 것이였는데, 나에게 인생의 목표가 무엇이냐고 묻는 질문에 말문이 턱하고 막혔다. 그래서 되물었는데,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박사과정이 끝나고 미국으로 박사후과정을 가고싶다고 했다. 정말 부러웠다. 나에게 박사과정 외국에서 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내가 두렵지 않냐고 되물었다. 그렇게 대화를 하면서, 취업을 준비할 때 아주 작아졌던 내가 생각났다. 취업을 하고 나서는 내 스스로가 많이 성장하고 그만큼 용기도 생겨서 어떤일에서든지 느끼는 두려움도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멀었나보다. 두려움도 아직 많고. 뭐든 그냥 해보면 되지 라는 마음가짐을 다시금 꺼내어 키워볼 때 인거 같다.
133p -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139p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 원하는 해답을 찾으려면 올바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한다. … 하나의 질문을 던지면 된다. 바로 초점탐색 질문이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140p -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 질문(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어떤 목표물을 겨냥해야 하는가?) 말고도 ‘작은 초점’ 질문(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145p - 3. 큰 그림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질문은 당신의 인생에 있어 전략적 나침반과 같다. 또한 무엇을 완전히 배우고 싶은지, 무엇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지, 그리고 나중에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생각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친구, 가족, 동료들과의 관계를 유지시켜 주고 매일 하는 활동이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작은초점 질문: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 … 작은 초점 질문은 당신이 가장 생산적인 한 주를 보낼 수 있게 돕는다.
175p - 찰스 디킨스는 훌륭한 삶을 만드는 간단한 공식을 보여준다. 목적의식을 갖고, 우선순위에 따라, 생산성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 디킨스가 말한 목적의식이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합쳐 놓은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177p -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180p -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미국심리학협회의 전 회장인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우리의 행복에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고 했다.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그리고 의미이다. 이 중에서도 그는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도록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킨다면, 가장 강력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행복이 가능해질 것이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주말마다 해변의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하는 시민단체 멤버들이 행복해보이고 온전해보이는 이유가 그들은 그들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들어 주고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았고 몰입하여 행동하기 때문인가 보다.
182p - 흔들림 없는 변화의 시작. 목적의식은 개인적 강인함, 즉 자신의 신념을 굳게 믿고 그것을 계속 지켜 나갈 수 있는 힘의 궁극적 원천이다. … 목적의식은 스스로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강력한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목적의식에 부합할 때 당신의 삶은 리듬을 타듯 수월하게 움직일 것이고, 당신의 발걸음은 머릿속과 가슴 속에서 들려오는 소리와 일치하게 될 것이다.
185p - 1.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2.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3.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191p -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최종 목표➡️5년 목표➡️1년 목표➡️한달 목표➡️한주 목표➡️하루 목표➡️지금 목표
192p -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매일 이렇게 따로 확보해 둔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오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나의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면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212p -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당신의 목표는 ‘단 하나의 일을 마치는 것’이다.
230p - 목적의식을 가지고 접근하면 같은 한계에 부딪혀도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아직도 열심히 성장 중이다. 그렇다면 내가 택할 수 있는 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런 다음에는 그러한 선택지들을 추려 다음 번에 시도할 것을 고르기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쓴다. … 새로운 사고와 기술, 심지어 새로운 인간관계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아마 처음에는 이 중 어느 것도 편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괜찮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돌진하려면 종종 불편한 일들도 기꺼이 감수해야 하니 말이다.



234p - 처음부터 피해자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이것은 단순히 개인의 태도와 접근법의 문제다. 하지만 이런 순환이 오래 지속되면 습관이 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누구든, 언제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다. 책임의 순환을 선택하고 습관화하면 어떤 어려움을 겪든 자동적으로 그런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정말정말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책임감 있는 태도를 가지려 노력해야 한다. 한순간 책임을 회피하게 되면 습관이 되는건 금방이다. 책임지지 않고 피해자가 되고자 하는 태도를 항상 경계하자.
237p -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 최선을 다하라. 2. 자신의 단 하나에 대해 목적의식을 가져라. 3. 결과에 책임을 져라. 4. 코치를 찾아라.
241p -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유명한 시나리오 작가 시드니 하워드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하는지 아는 것이다.” 결국 크게 성공하는 가장 좋은 길은 파고드는 것이다. 그리고 파고들 때에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물론 성공을 위해서라면 맞는 말이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자신이 없기도 하고 그러고 싶지 않은 나를 보니, 나는 성공보다는 주변의 행복이 더 중요한 듯 하다.
244p - 거절하는 사람이 된다고 해서 반드시 은둔자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와 반대다. 이것은 최고의 자유와 유동성을 얻을 수 있는 길이다. 당신의 재능과 능력은 한정된 자원이고, 시간 역시 한정되어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로 삶을 채우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은 십중팔구 거절해야 하는 것들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작가가 내 마음을 읽었나보다. 또 이렇게 보니 내가 거절이 어렵고 굳이 하고싶지 않은 이유는 거절할 이유가 없어서다. 왜 거절할 이유가 없냐,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뭔지를 모르니까 아직 내 인생이 내가 원하는 것들로 채워져있는게 없어서 인거 같다. 앞으로 그런것들이 채워지면 나도 거절의 필요성을 느끼고 잘 거절할 수 있겠지.
246p - 빌어야 한다면 빌어라. 거래를 해야 한다면 거래해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면 창의력을 발휘해라.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259p - 크게 사는 것은 그렇게나 간단하다. … 현재의 소득을 종이에 적고 아무 숫자나 곱해라. 그렇게 나온 숫자를 바라보면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들이 향후 5년 내에 내게 이 금액의 소득을 가져다주겠는가?” 그렇다는 답변이 나왔는가? 그러면 그렇지 않겠다는 답변이 나올 때까지 계속 2를 곱해라. 그런 다음 행동이 위의 질문에 맞도록 행동을 수정해라. 그러면 크게 살 수 있다. … 이러한 사고방식은 당신의 정신적 행복, 건강한 신체, 개인적 인간관계, 커리어나 업적, 사업적 성공을 비롯해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라면 어디에든 적용할 수 있다.
260p -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는 없다. 당신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뿐이다. 작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도 작은 상태로 머물 것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261p - 남다른 성과는 그런 식으로 창출되지 않는다. 당신이 매일, 매주, 매달 그리고 매년 단 하나를 위해 살 때 축적되는 지식과 가속도가 곧 남다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하지만 이것은 그냥 일어나는 법이 없다. 당신 스스로가 일어나게 만드는 방법 외에는. … “우리 마음속에는 두려움이라는 늑대와 믿음이라는 늑대가 있는데, 어떤 늑대에게 먹이를 줄 것인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남다른 성과로 가는 길은 다른 무엇보다도 믿음을 바탕으로 다져진다.
〰️이미 하나의 경험이 있다. 내가 원하는 만큼 성장하기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영어회화에 대해서 어느순간 잘하는 편이라는 시험성적과 주변의 평가를 받고 있다. 매일매일 꾸준히는 못했기 때문에 더 빨리 오진 않았지만, 그래도 놓지 않고 나름 꾸준히 해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노력중이고, 지금까지 노력한 만큼 실력이 늘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나아질거라는 확신이 있다.
268p - 성공은 내면에 있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번째 도미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