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보는거지 뭐

[돈관리/재테크] 고향사랑e음으로 세액공제에 답례품까지 받아보자

by 아라미니 2023. 2. 21.
반응형

재테크에 능한 친구가 어느날 링크를 보냈다.

이건 돈을 퍼주는 정책이니 꼭 하라고 추천해줬다. 그건 바로 고향사랑e음..! 

개인이 고향 지방자치단체에 기부를 하면 답례품과 세액공제를 받는 제도라고 한다. 기부는 100원 부터 가능하다고 한다.

세액공제니까 연말정산 때 내가 내야하는 세금을 10만원 줄여주는 것이니, 기부하는 10만원은 연말정산 때 돌려받는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거기에 답례품을 받으니까 그냥 답례품을 받는 그런 정책..?

어쨌든 세금 내는 것을 줄이고 답례품? 사은품도 준다니까 한번 해보려고 한다. 기부 절차는 간단히 아래와 같다.

기부절차

1. 고향사랑e음 회원가입 
2. 로그인
3. 홈페이지에서 기부하기 클릭
4. 기부 지자체 선택 및 기부자 현재 주소지(현재 주소지의 지자체 기부 불가)
5. 기부금액 입력(100원 이상 500만원 이하)
6. 답례품(기부 금액의 30%) 제공 여부 확인, 납부하기
7. 결제하기(계좌이체, 신용카드 둘다 됨)
8. 답례품 선택하기

 

https://www.ilovegohyang.go.kr/

 

고향사랑e음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통해 기부희망 지자체에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 하고, 대상지자체로부터 답례품을 제공받을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

www.ilovegohyang.go.kr

위의 링크를 누르면 고향사랑이음 홈페이지를 열 수 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열린다.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안내가 뜬다.

작성일(2023년 2월 20일 기준) 서울(중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동작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경기(고양시, 김포시, 파주시, 의왕시), 부산(서구, 부산진구)의 일부 시, 구는 답례품 선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기부 가능시간 또한 확인해두어야 한다. 나는 밤에 진행하다가 기부가 불가능했다.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100%

참고할 꿀팁은 10만원까지만 세액공제 100%라는 것!! 10만원 초과 금액은 16.5%만 세액공제가 되니 나는 딱 10만원만 기부한다. 상한액은 500만원이다. 답례품은 기부액의 30% 한도라니까 10만원을 기부하면 3만원어치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다.

나는 본가가 인천 계양구니까, 계양구 선택! 답례품을 볼 수 있어서 눌러보니, 계양구는 계양e음 카드(1~10만원)만 있다. 그래도 계양구 안에서는 현금처럼 쓰일 수 있으니까 부모님 드리면 될 것 같다.

고향사랑e음 인천 계양구 답례품

다른 지역들은 특산품도 판매하고 있는거 같다.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나는 딱 10만원만..! 지자체에 기부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세액공제에 답례품이 있으니까 하는거다.

제일중요한거!!! 답례품 제공 받겠다고 꼭 눌러주자. 이런 혜택 놓칠 수 없지. 제공 받음으로 자동으로 클릭되어있긴 하니까그냥 넘어가면 되긴한다.

기부를 한번 하면 취소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진행중 취소하면 당일 자동취소 처리가 된다고 한다(나도 자동취소 처리가 되어야 하는 기부건이 있다. 스크롤을 좀 더 내려보자). 자세한건 홈페이지나 상담센터에 전화를 하면 될 것 같다.

고향사랑e음 상담센터 전화번호

고향사랑e음 상담 센터 전화번호

고향사랑이음 상담센터 전화번호는 1522-2431이며,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주말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그렇게 순탄하게 기부가 된줄 알았는데, 자꾸 결제창이 안뜨길래 확인해보니 밤 열한시 반이 넘었었다. 온라인 기부 가능한 시간이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인걸 꼭 기억하자..!

그래서 아침에 하는데도 안되길래 왜 안되나~ 답답해 하고 있었는데, Q&A에 나와 같은 증상인 사람들이 많았다. 브라우저창이 새로 열릴때까지 기다려야한다고 해서 다시 켜서 누르고 기다렸더니 브라우저창이 떴다. 진짜 10초 넘게 기다린거 같다. 10초가 이렇게 길었었나.


그렇게 나는 드디어 30,000포인트를 받았고..! 이음카드를 받아서 부모님께 드릴거다. 올해 연말정산을 하고 내년 2월에야 1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거긴 하지만, 3만원 주니까!! 까먹지 말고 꼭 세액공제를 받자. 아마 자동으로 홈택스에 반영될 것 같다. 위 사진에서 세액공제(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전자 기부 영수증 및 세액 공제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가 있으니까.

진행 중 취소하면 자동취소

처음에 10만원, 두번째에 100원, 세번째에 다시 10만원을 시도해서 아래 사진처럼 기부액이 200,100원으로 되어있지만, 실제로 납부한건 세번째 뿐이다. 1, 2번은 자동으로 삭제될 것으로 보인다.

고향사랑 기부금 목적

고향사랑 기부금은 지방자치단체 4가지 사업 목적으로만 사용된다고 한다. 

1.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청소년의 육성, 보호
2. 지역 주민의 문화, 예술, 보건 등 증진
3.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4. 그 밖에 주민의 복리 증진 필요 사업 추지

 


내 생각

처음에 이 제도에 대해 알았을 때,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자치단체에 왜 기부금이 필요한지, 거기다 10만원까지 100% 세액공제를 해준다는 말에,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제도인가 했다. 하지만 기부하면서 사업 목적을 보니 괜찮은 제도인 것 같다. 지역화폐같은 느낌이랄까. 돈이 지역단위 내에서 돌 수 있도록 한거니까. 어쨌든 정말 위의 네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금액이라는 것을 밝혀주고 후속 홍보도 해주면 좋겠다. 나는 비록 세액공제 100% 되는 10만원만 납부하고 정말 기부라는 명목으로 돈을 낸게 아니라서 기부라고 말하고 싶지 않다. 나름의 재테크 중 하나라고 봐야겠다. 사람들이 많이 알고 활용했으면 좋겠다.

반응형